티스토리 뷰
많은 사람들이 65세 이상은 고용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실제로는 65세 이상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65세 이상 실업급여 조건, 구직활동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5세이상 실업급여 조건
65세 이상 실업급여는 조건에 따라 받을 수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건을 하나하나 따져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65세 이상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조건
가장 중요한 조건은 65세 이전에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62세나 63세에 이미 고용보험에 가입하여 근무하고 계약 만료, 권고사직, 사업 종료 등 불가피한 이유로 직장을 떠나게 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65세를 넘어서 새로 일을 시작하고 불가피한 이유로 퇴직한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여기서 65세는 한국나이 65세가 아닌 만으로 65세입니다. 만 나이를 사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간혹 본인의 만 나이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생년월일만 입력하면 본인의 만 나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65세 이상 실업급여 조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만 65세 이전에 고용보험 가입한 경우
2. 계약 만료, 권고사직, 사업 종료 등의 이유로 회사를 떠난 경우
3. 최근 18개월 내에 고용 보험에 가입된 직장에서 180일 이상 근무한 경우
65세이상 실업급여 신청 방법
65세 이상 실업급여 신청 방법은 일반 실업급여 신청 방법과 동일한 점 참고 바랍니다.
1. 피보험 자격 조회 및 이직 신고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피보험 자격 조회 및 이직신고는 아래 고용보험 웹사이트에 로그인하여 [개인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위에서 피보험 자격 조회 및 이직 신고가 완료된 것을 확인했다면 아래 워크넷 웹사이트에서 구직 신청을 해야 합니다.
3. 이어서 고용보험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교육을 수행합니다. 온라인 교육이 어려운 경우, 가까운 고용복지센터를 방문하여 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교육을 완료했다면, 가까운 고용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마치며
이상으로 65세 이상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이 65세 이전에 고용보험에 가입하고 나서 65세가 넘어서 부득이하게 회사를 떠나게 된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위 정보를 확인하시고 실업급여 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신청하여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