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혈변이라고 하는데요. 변을 본 후에 휴지에 피가 묻어 있거나 변기에 피가 보인다면 누구나 큰 병은 아닐까 의심하게 됩니다. 대변의 피의 색깔에 따라서 원인과 증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핑크색-대변기-사진
대변볼때-왜-피가-나올까?

1. 왜 대변볼 때 피가 나올까?

대변볼 때 피가 나온다면 가장 먼저 색깔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색깔이 빨간색에 가까운지 혹은 짜장면의 춘장 색깔에 가까운지에 따라서 원인이 다릅니다.

2. 대변의 피가 빨간색인 경우

색깔이 선홍색이거나 빨간색에 가깝다면 소장, 대장, 항문 등의 하부 위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치질(치핵)일 가능성이 높으며, 일반적으로 피의 양이 많은 편입니다.

이러한 치질의 경우에는 항문 근처가 찢어지거나 부어오르는 등의 고통을 동반하여 피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문질환과 같은 치질 외에도 하부 위장 쪽에 출혈이 발생한 경우에도 빨간색 피가 변에 묻어 나올 수 있습니다. 다만 치질과 달리 통증을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고통 여부를 떠나서 방치하면 더 큰 병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빠르게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받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3. 대변의 피가 짜장면의 춘장색일 경우

피의 색깔이 검은색이나 짜장면 색에 가깝다면 위, 십이지장 등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식도나 위의 출혈인 경우 소화기관을 타고 가면서 검은색의 흑변이 나오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또한, 체중 감소와 함께 검은색 혈변을 한다면 대장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으로 피가 나는 경우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쉽게 간과할 수 있어서 더욱 위험합니다. 

이러한 검붉은 피가 보인다면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게 좋습니다.

4. 결론 및 정리

대변볼 때 피가 나는 증상은 우리 내부의 모든 소화기관의 문제로 인해서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의 색깔과 통증 여부 등으로 어느 기관에 문제가 있는지 참고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혈변의 색으로만 판단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믿기보다는 참고만 해주실 것을 권장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변에서 피가 발견된 것은 우리 몸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받아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