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혼잣말은 보통 의도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나옵니다. 간혹 혼잣말을 너무 자주 하거나 혼잣말로 부정적인 표현을 하는 나 자신을 보고 ‘나한테 문제가 있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왜 혼잣말을 하는지 그리고 혼잣말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자아이가-남자아이에게-말거는사진
혼잣말을하는이유

혼잣말을 하는 이유

1. 혼자있는 시간이 길어질 때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시간도 줄어들 것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외롭거나 우울한 감정이 조금씩 쌓이게 됩니다.

외롭거나 우울한 감정은 누군가를 만나고 대화를 하면 해소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렇지 못하다면 다른 사람의 목소리가 아닌 자신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것으로도 외롭고 우울한 부정적인 감정이 해소될 수 있기 때문에 혼잣말을 하게 됩니다.

 

2. 과거에 일이 생각날 때

과거에 실수나 부끄러운 일이 생각나면 무의식적으로 혼잣말이 튀어나올 때가 있습니다. 간혹 생각하고 싶지도 않은 일인데도 자주 머릿속을 스쳐가거나 계속 맴돌 때가 있습니다. 과거의 부정적인 생각은 심리적으로 불안하게 만들고 이러한 불안한 마음을 떨쳐버리기 위해서 혼잣말을 하게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혼잣말을 통해서 불안한 심리상태를 해결하려고하는 것입니다.

 

3. 의미 없는 혼잣말

위에 언급한 혼자있는 시간이나 과거의 생각과는 무관하게 그냥 의미 없는 혼잣말을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6시에 장보러 가야지”, “배고프다. 밥 먹어야지” 와 같은 혼잣말은 굳이 주변을 의식하지 않고도 나올 때가 일반적입니다. 

이와 같이 큰 의미없는 혼잣말은 사고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머릿속으로 생각만하는 것보다 직접 말로 내뱉어서 귀로 듣는 것이 뇌를 더 활성화시킨다고 합니다. 실제로, 마트에서 구매할 물건을 소리 내어 찾는다면 더 빠르게 찾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혼잣말을 하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위의 어떤 이유가 되었든 혼잣말하는 것 자체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부정적인 혼잣말을 자주한다면 심리적으로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부정적인 혼잣말을 빈번히 한다면 개선할 필요는 있습니다.

혼잣말 해결방법 

1. 혼잣말은 누구나 한다는 것을 인지하자

아이러니하게 혼잣말을 하는 자신을 자책하고 억압한다면 심리적으로 불안해져 부정적인 혼잣말을 더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 혼잣말은 본인만 하는게 아니라 거의 모든 사람들이 다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인지하고 혼잣말하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2. 생각의 관점을 바꿔보자

과거에 자신이 한 실수나 잘못된 선택을 곱씹을수록 부정적인 감정은 증폭될 것입니다.

반대로 실수를 한거에 대해서 ‘그래.. 그럴 수도 있지’, ‘오히려 지금이라도 알아서 다행이야’와 같이 관점을 바꿔서 생각한다면 과거의 일을 되새기는 일은 줄어들 것이고 부정적인 혼잣말도 자연스레 줄어들 것입니다.

 

3. 자신의 실수를 얘기 하자

과거의 실수를 되새김하고 부끄러워하는 자신의 관점을 하루 아침에 바꾸는 것을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대화가 필요합니다. 실수나 마음에 걸리는 일이 있을 때 혼자 마음에 담아두고 생각하면 습관적인 혼잣말을 계속할 수 있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의 실수나 마음에 걸리는 일을 얘기하면 부정적인 마음의 짐을 덜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