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게이머들의 수명이 짧은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극심한 손목 통증 때문입니다. 프로게이머들 뿐만 아니라 컴퓨터와 노트북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도 손목 통증으로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하여 ‘마우스 증후군’ 또는 '손목터널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손목-사진
손목-통증-원인과-완화-방법

 

손목 통증 완화 및 예방 방법


손목 통증의 원인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때 손목 통증이 생기고 손목과 더불어 손가락, 어깨, 목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장시간 컴퓨터 키보드와 마우스 사용이 주된 원인입니다. 마우스를 사용할 때 커서를 움직이거나 클릭 등을 하는 등 알게 모르게 손목을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키보드를 칠 때도 손목의 움직임이 많기에 손목의 근육과 인대에 무리가 갑니다.

 

특히 마우스 사용으로 손목 통증이 주로 발생하며 오른손잡이가 많은 만큼 주로 오른 손목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손목 통증 완화 및 예방 방법

가능하다면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방법이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손목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작업환경과 컴퓨터 사용습관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1. 손목을 받칠 수 있는 마우스 패드 등을 사용한다.

손목 받침대 없이 마우스를 사용하게 된다면 손목이 조금은 구부러진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일 것입니다. 이는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손목을 받칠 수 있는 마우스 패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팔을 가급적 핀 상태에서 마우스를 사용한다.

보통 우리는 마우스를 사용할 때 팔이 구부러진 상태에서 사용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다만, 구부린 상태에서 마우스를 사용한다면 손목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아집니다. 만약 팔을 피고 마우스를 사용한다면 손목뿐만 아니라 어깨도 같이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손목에 무리가 덜 가게 됩니다.

 

3. 버티컬 마우스를 권장한다.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하면 손목의 꺾임이 덜하고 손목의 중립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마우스를 사용할 때보다는 손목의 통증이 다소 완화될 수 있습니다. 

 

4. 손목 스트레칭을 주기적으로 한다.

직업 상 컴퓨터를 오래 해야 한다면 습관적으로 틈틈이 손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0분 컴퓨터 작업을 하면 5분 정도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을 권장됩니다. 다만 업무상 규칙적으로 하기 어렵다면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스트레칭 방법은 유튜브에서 ‘손목 통증 스트레칭’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손목통증 스트레칭과 관련된 유튜브 영상입니다. 영상 1분 이후부터 손목 통증 스트레칭 방법을 알려주고 있으니 1분 이후부터 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손목 스트레칭 방법 관련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t2RJXtYJKk

 

반응형